윈도우 8.1이 업데이트 서비스를 시작한지가 몇 주가 지났습니다.
윈도우 8을 쓰고 있는 분은 스토어에 들어가면 업데이트가 지원되는데요..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스토어 첫 화면에 8.1 업데이트가 뜹니다.
그런데 윈도우 8.1로 과연 업데이트를 하는게 좋을까? 한다면 언제 하는게 좋을까?
조금 고민이 됩니다.
역시 최신 것이 좋지...하고 생각하는 분은 업데이트를 바로 하실건데요..
그런데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올 때는 먼저 고려해봐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첫째는, 내가 쓰고 있는 각종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 되는가 입니다.
저 같은 경우 윈도우 8.1로 업그레이드를 한 뒤 처음으로 운영체제가 다운되는 경험을 했는데.
자세히 원인을 찾아보니 윈도우 8.0에서 잘 돌아가던 포토샵이 8.1에서는 실행만 시키면 에러가 나서 시스템 다운을 가져왔습니다.
제가 쓰던 포토샵은 Photoshop CS 였는데, 에러 메시지가 .dll 에서 나는 것으로 봐서 이 프로그램은 다시 깔아도 작동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프로그램을 완전히 지우고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둘째, 내가 사용하고 있는 각종 외부기기들의 드라이버가 모두 지원되는가 입니다.
저의 경우, 이전에 윈도우 XP를 사용하다가 새롭게 테블릿 PC를 구입하면서 윈도우 8.0을 자연스럽게 쓰게 되었는데,
윈8.0을 위한 앱슨 프린터 전용 드라이버가 없어 범용으로 지원되는 드라이버를 깔아 써왔습니다.
프린터 관리 프로그램이 지원되지 않아 겨우 프린터와 스캔만 가능한 상태였죠..
윈도우 8이 정식출시된지 이제 한달이 좀 넘었으니, 아직 드라이버 나오기는 좀 이른가요?
그런데 8.1로 업데이트 후에는 이마저도 지원되지 않아 프린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황당 시츄에이션 속에 있습니다.
다시 다운그레이드를 해야 하나? 아님 불편하더라도 프린터 할때만 XP가 깔린 데탑을 써야하나..고민중입니다..
셋째, 속도 문제입니다.
8.1에서 속도가 빨라진 거 같다는 의견들이 많이 들리는 것 같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크게 속도차는 잘 느끼기 어려운거 같습니다. Core i5 3337U CPU에, 4G 메모리를 쓰고 있는데, 혹 이보다 낮은 사양이라면 윈도우 8 자체를 고려해 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시점에서 윈도우 8.1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오면, 각종 드라이버와 운영체제 에러들이 안정화되기까지는 보통 6개월 이상이 걸리므로 그 이후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하나 좋은 점이 있다면 모든 프로그램에서 태블릿 모드던, 데스크탑 모드이던 터치로 화면을 줄였다 늘렸다 하는 기능이 강화되었다는 것. 아직까지는 이것 하나만 조금 쓸만한거 같고, 다른 장점은 크게 와닿는 게 없네요..
아직은 윈도우8 계열이 터치모드에서 쓸만한 앱이 부족해서 크게 장점이 없는거 같습니다. 그냥 윈도우 7으로 쓰는게 오히려 심플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