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적극 활용하자..
티스토리나 네이버에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검색등록입니다.
그 중에서도 국내 검색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등록하는 건 자신의 블로그를 잘 노출되게 하는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포탈 검색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 이외에.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의 글들이 어떻게 수집되고 있는지 점검해 볼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신의 글이 네이버에서 왠지 잘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해 보세요..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첫번째 항목의 '웹페이지 형태로 구성된 사이트를 연동합니다.' 오른편의 사이트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은 자신의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아래의 메타태그를 삽입하는 과정입니다.
일단 <meta~~~~~~"/> 의 코드부분을 복사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의 관리자모드 페이지를 엽니다.
저 같은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므로,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창을 열어 skin.html 파일에 위의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붙였습니다. 아래 반전 표시된 부분이 바로 메타태그..
메타 태그 삽입시 유의할 것은 <head></head> 태그 사이에 이 메타태그가 삽입되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head> 태그 아래에 하나 정도의 <meta> 태그가 있으니, 바로 그 다음 라인에 추가해 주면 되겠습니다.
이 태그가 바로 네이버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내 블로그를 인식하게 해주는 코드가 됩니다.
자 이제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가 등록이 되었습니다.
사진에서는 안보이지만 아래에 사이트 추가 버튼이 있으니,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하나 하나 위와 같이 등록해주면 됩니다.
다음은 수집요청 메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엔진에 내 특정 글을 수집해 달라는 요청을 할때 글 주소를 수집요청란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글 수집을 합니다. 아래에 보시면 www.내주소.com/ 하고 오른쪽에 하위 글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확인을 누르게 되면 내 사이트의 모든 글을 수집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됩니다. 처음 등록이라면 이렇게 하셔도 되고, 만약 특정글이 네이버 검색에 누락이 되어 있다면 그 글의 주소만 입력한후 수집요청을 하면 검색로봇이 글 수집을 하게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메뉴를 하나하나 보시면 자신의 사이트가 현재 어떻게 네이버에 검색되고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사이트 관리를 좀더 알차게 하시기 원한다면 추천드리는 관리방법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