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영어자막 다운로드 받는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로드받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지난포스팅 보기)
그런데 유투브를 보다보면 재미있는 동영상에 영어자막이 제공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투브에서 동영상을 받을 줄 아니, 이제는 자막까지 받아서 영화보듯이 내 컴퓨터에서 동영상에 자막입혀서
보고 싶은 생각이 마구 듭니다...
방법이 없을까?.분명 무슨 방법이 있을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유투브 동영상에서 자막 보는 방법
먼저 유투브에서 자막을 받기 위해서는 유투브 동영상을 실행시켰을때, 다음과같은 모양의 아이콘이 있어야 합니다.
바로...자막이 제공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빨간색으로 네모표시된 Caption 아이콘입니다.
이 캡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ON/OFF의 표시가 있는데 기본으로 OFF가 되어있습니다.
이걸 ON으로 해 주게되면 위의 화면에서 처럼 자막이 표시가 됩니다.
만약 영어말고 다른 언어 자막이 있다면, 위의 콤보박스에서 다른 언어를 선택하면 해당 언어가 보여집니다.
그런데 영어자막의 경우, 약 90%정도(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맞지만,
다른 언어의 경우 번역완성도는 상당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기계번역의 한계가 명확히 있는것 같습니다.
유투브 동영상에서 자막 다운받기
자, 그럼 자막이 제공되고 있는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은 후, 자막도 다운받아서 내 컴퓨터에서 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바이러스 검사를 모두 거친 파일이라 깨끗합니다)
이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Google2SRT0.6.1 폴더 아래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압축해제됩니다.
이 중에서 run.bat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유투브 자막다운로드 프로그램이 아래와같이 뜹니다.
첫번째 Google subtitles 란에는 구글 동영상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습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에 있는 Read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제공되는 자막목록이 쭈~욱 뜹니다. 제가 선택한 영상은 영어만 지원이 되는 군요..
자막이 영어만 제공되기 때문에 영어에 체크가되어 있습니다.
만약 여러개가 뜬다면 필요한 자막에 체크하면 됩니다..
두번째 SRT subtitles 란에는 자막을 저장할 폴더의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자막 파일 이름을 준다음에 아래의 Go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Conversion has finished란 메시지 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드디어 자막파일이 내가 선택한 폴더에 들어와 있습니다.
본인이 준 파일이름 뒤에 _ 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에서 붙여준 이름이 더 보태져 있습니다.
받아놓은 유투브 동영상에 자막뜨게하기
자막 파일은 .srt 확장자의 파일입니다.
국내에서는 영화 자막 파일로 smi 파일이 많이 쓰이긴 하지만,
srt 파일도 웬만한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다 지원되므로, 굳이 smi로 변환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자..그럼 미리 받아놓은 동영상을 플레이했을때 자막이 자동적으로 뜨게 하려면,
동영상과 자막의 파일 이름을 똑같이 해줍니다. 물론 뒤의 확장자는 건드리시면 안되겠죠..
이제 드디어 유투브에서 보던 동영상을 다운받아서 자막까지 얹어서 볼 수 있게 된거 같습니다.
영어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혹시 모르시는게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데까지 답드리겠습니다.
그럼 즐감하세요...